한국어

설교자료

<설교자료>

스티븐 매튜슨, <청중을 사로잡는 구약의 내러티브 설교> (이승진 옮김; 서울: CLC, 2004). 


구약학계에서 내러티브 비평이 등장하면서 구약성경에 나오는 이야기 분석에 상당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구약의 내러티브 연구의 결과를 복음적인 관점에서 구약 설교에 적용한 대표적인 저서가 매튜슨의 "구약의 내러티브 설교"일 것이다.


"스티븐 매튜슨(Steven D. Mathewson)은 로우리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양한 구조를 제안하고 있다. 그가 내러티브 설교를 위해서 제안한 플롯 구성은 서론적 설명(exposition), 위기(crisis), 해결(resolution), 결론(conclusion) 4단계이다. 서론적 설명의 단계에는 등장인물, 배경 등을 소개한다. 위기와 해결은 로우리의 2, 3단계와 비슷하고, 결론 부분에는 이야기의 핵심을 요약하면서 결론을 맺는다. 매튜슨의 플롯 구성이 오히려 일반적인 이야기에는 잘 어울릴 수 있다."


(<히브리 시인에게 설교를 배우다>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