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설교자료

<설교자료>

Haddon W. Robinson, Biblical Preaching (2nd ed.;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1).


성경적인 설교를 위한 대표적인 책을 뽑으라고 한다면 아마 해돈 로빈슨의 "Biblical Preaching"일 것이다. 한국어로 번역할 때 "강해설교"라고 번역했지만 원서의 의미는 "성경적 설교"이다. 진정으로 성경적인 설교 방법을 충실하게 따르는 책이라고 본다.


로빈슨의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배운 점이 있다면 성경의 핵심메시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그는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한 사람으로서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는 한 가지 핵심 메시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성경의 핵심메시지를 뽑아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가 성경의 핵심적인 메시지를 발굴해내는 방법은 이렇다. 첫째, 정해진 본문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 본문이 무엇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다. 두번째 질문은 그 핵심적인 메시지에 대해서 본문은 뭐라고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접근한다. 이렇게 2가지 질문을 통해서 핵심적인 메시지를 파악한 후에 설교의 대지를 작성하는 방법은 성경의 메시지 파악에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