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자료실

<자료실>

미각적 그림언어

2015.02.02 10:19

운영자 조회 수:27

욥은 욥기 4-5장에 엘리바스가 한 말에 대해서 그의 말이 얼마나 무미건조한가를 적절한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6) 싱거운 것이 소금 없이 먹히겠느냐

닭의 알 흰자위가 맛이 있겠느냐

 

음식에 소금을 전혀 치지 않고 먹어 본적이 있는가? 얼마나 맛이 없는가? 이런 싱거운 것은 소금 없이 먹힐 수가 없다. 계란 흰자위도 소금 없이 먹으면 정말 맛이 없다. 욥은 엘리바스의 말이 이렇게 맛이 없다고 계란 흰자위라는 미각적 이미지와 수사적 질문을 동시에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고통 중에 있는 의인을 향하여 네가 죄를 지었기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하는 말이 계란의 흰자위처럼 맛없는 말이 아니겠는가?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사실적으로 느끼도록 하기 위하여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원래 하나님의 선하심은 맛을 볼 수 있는 성격의 실체가 아니다. 그런데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뭔가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34:8).

 

이 구절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혀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마치 맛있게 끓인 청국장을 한 숟가락 떠서 맛을 보며 구수함을 느끼듯이, 잘 익은 석류 한쪽을 잘라 보석 같은 석류 알을 입속에 넣고 상큼 달콤한 맛을 음미하듯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그렇게 맛보아 알라고 시편 기자는 도전한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미각적으로 알 수 있는 실체가 아니지만,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추상적인 언어가 미각 속에 살아있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만큼 호소력 있게 우리에게 들려온다.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사도 바울은 소금이라는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말을 맛있게 하는 비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4:6).

 

바울은 소금으로 맛을 내듯이 은혜 가운데서 말을 하라고 권고한다. 소금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은 아마 설렁탕을 먹을 때일 것이다. 소금을 전혀 치지 않고 설렁탕을 먹어본 적이 있는가? 밋밋해서 도저히 먹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적당량의 소금을 설렁탕에 넣으면 순식간에 맛이 완전히 달라지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설렁탕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음식에 소금이 덜어가지 않으면 맛이 없다. 소금은 맛을 조절하는 데 일등공신이다. 맛을 내는데 소금의 양은 대단히 중요하다. 많이 넣으면 짜서 먹을 수가 없고, 너무 적게 넣으면 싱거워서 먹을 수가 없다. 음식에 따라 적당한 양을 조절해가며 맛을 내야 한다. 바울은 바로 이런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말을 할 때,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도록 골고루 맛을 내듯이 말을 하라는 권고이다. 그러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라고 권고하고 있다. 말에 대한 이런 미각적 이미지는 우리의 말하는 방법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주는 생동감이 넘치는 그림언어이다.

 

스펄전 목사는 맛있는 미각적 이미지도 사용하지만 불쾌한 미각적 이미지도 동시에 사용했는데, 주로 꿀을 미각적 이미지로 자주 사용하고 있다.만약 당신이 나에게 꿀이 쓰다고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나는 아니오, 당신은 꿀을 맛 본적이 없는 게 확실하오. 맛보세요.’라고 대답할거요. 성령님도 그와 같습니다.” 성령님을 경험해봐야 그분이 어떤 분인지 알 수 있다는 사실을 꿀맛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생생하게 우리의 가슴에 와 닿게 묘사하고 있다. 스펄전은 한번은 성경 본문을 맛에 비유하여 이렇게 설명한다. “하늘에서 떨어진 만나를 다루듯이 본문을 다루어야 합니다. 말하자면, 맛보아야 하고, 먹어야 하고, 소화시켜야 하고, 날마다 그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섭취를 만나를 맛보고, 먹고, 소화시키는 미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설명하니 얼마나 가슴에 와 닿는가


("히브리 시인에게 설교를 배우다"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