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자료실

<자료실>

후각적 그림언어

2015.02.02 10:18

운영자 조회 수:21

아가서에는 남녀 간의 사랑을 묘사하면서 다향한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12) 왕이 침상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뿜어냈구나

(13)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 가운데 몰약 향주머니

(14)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1:12-14).

 

술람미 여인은 먼저 자신에 대해서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뿜어냈구나라는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묘사하고 있다. 이어서 여인은 솔로몬 왕을 향해 내 품 가운데 몰약 향주머니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라고 칭하는데, 이는 모두 진한 향기를 발하는 후각적 이미지들을 내포하고 있는 표현들이다. 술람미 여인의 젖가슴 사이에 있는 몰약 향주머니는 천이나 가죽으로 만든 주머니 속에 몰약을 넣어 둔 것으로 매혹적인 향기를 발한다. 바로 이런 후각적 이미지는 성적인 깊은 암시가 있는 표현이다. 고벨화 송이는 향수의 재료로 사용되는 희고 향기가 짙은 꽃다발이다. 고벨화 송이도 역시 진한 향기를 발하는 후각적 이미지를 연상케 한다. 사랑하는 자를 이렇게 묘사함으로써 얼마나 그가 더욱 마음에 끌리는 모습으로 느껴지는가!

 

사도 바울은 십자가의 복음의 선포자로서 자신의 사역을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14)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5)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16)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고후 2:14-16).

 

여기 바울은 자신의 복음 사역을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라는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묘사하고 있다. 15절에 나오는 그리스도의 향기라는 말도 바울 자신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역시 바울 자신의 복음 사역을 의미한다. 16절에 이 복음을 받는 자와 받지 않는 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양면성을 역시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묘사하고 있다. 복음을 받는 자에게 그리스도의 향기는 생명의 냄새이지만, 복음을 거절하는 자에게는 그 향기는 맡으면 다시는 살 수 없는 독가스와 같은 것이다.

 

스펄전 목사는 향수(perfume)를 후각적 이미지로 자주 사용했다. “복음이란 소중한 향수는 공기를 감미롭게 하도록 쏟아 부어져야 합니다.”그분은 장미꽃잎들처럼 우리의 기도를 그분의 기억의 책장들 사이에 끼워둡니다. 마침내 책장이 펼쳐지게 되면, 그로부터 흘러나오는 소중한 향기가 있을 겁니다.” 스펄전은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복음을 값진 향수처럼 향기롭게 만들고, 우리의 기도를 책장 속에 끼워놓은 향기로운 장미꽃잎 냄새처럼 향기롭게 만든다. 스펄전 목사는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듯한 후각적 이미지도 사용하는데, 그는 주로 향기와 대조를 이루는 관점에서 이를 사용했다. 스펄전 목사는 예수님의 몸이 썩지 않은 사실을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렇게 묘사하고 있다. “무덤은 죽음의 증기들로 젖어 있지 않고, 공기도 오염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통 무덤에는 썩는 역겨운 냄새가 나지만...’ 그러나 그리스도의 무덤에는 냄새가 없습니다. 아니 향기가 납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어 부패하지 않은 사실을 효과적으로 묘사하기 위해서 냄새라는 후각적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이 전혀 부패하지 않은 모습을 코로 느낄 수 있게 만든다.


("히브리 시인에게 설교를 배우다"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