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자료실

<자료실>

그림언어 분류에 대한 견해들

2015.02.02 10:16

운영자 조회 수:23

이미지(image)라는 용어를 그림언어라고 번역하는 데는 좀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필자가 그림언어라는 용어를 계속 사용하는 이유는 언어는 사회문화적 현상이기 때문에 그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해야한다는 언어적 제약 때문이다. 지금까지 한국의 많은 학자들이 이미지(image)그림언어로 번역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좀 더 정확하게 이미지란 용어를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감각언어가 더 낳은 표현이 아닐까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미지는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운동감각 등을 포함한 인간이 감각할 수 있는 모든 표현을 포괄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제이 아담스(Jay E.. Adams) 교수는 찰스 스펄전 목사의 설교를 감각적 호소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아담스는 이미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분석은 정확히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그림언어와 일치하고 있기에 여기서 다루고자 한다. 아담스는 스펄전의 설교 언어를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 다섯 가지 감각기관에 맞추어서 분석했다. 아담스의 분석에 따르면 스펄전이 가장 많이 사용한 그림언어가 바로 시각적인 언어였다. 시각적 언어가 다른 모든 요소를 합친 것보다 더 많았다. 이런 의미에서 그림언어라는 표현은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대표성은 있다고 본다. 두 번째 많이 사용한 그림언어는 청각적 언어였다. 청각적 언어도 나머지 촉각, 미각, 후각적 언어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고 한다. 나머지 세 가지 중에 촉각적 언어가 미각과 후각적 언어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고 한다. 이런 다섯 가지 감각에 자주 호소한 스펄전은 과연 그림언어의 대가였다. 그의 설교가 생동감과 생명력을 유발한 데는 이유가 있다. 그랜빌 비망록에 따르면 스펄전 목사가 설교하기 시작해서 45분쯤 지나면 청중들이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고 흐느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설교의 큰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했다. 오늘날 설교에는 이런 감동과 생명력이 나타날 수 없는가? 아담스 교수는 현대 설교자들이 설교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가 스펄전 목사가 그렇게 자주 사용했던 감각적 호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미지 연구의 대가인 밑첼(W. J. T. Mitchell)은 그림언어의 족보를 이렇게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다. 그래픽 이미지 (사진, 동상, 디자인), 광학적 이미지 (거울, 투사), 지각적 이미지 (감각 데이터, 종류, 외관들), 정신적 이미지 (, 기억, 아이디어, 공상들), 언어적 이미지 (은유들, 묘사들) 등이다. 그래픽 이미지는 미술 역사가의 영역이고, 광학적 이미지는 물리학자의 영역이고, 감각적 이미지는 생리학자, 신경학자, 심리학자, 미술 역사학자, 광학자의 영역이고, 정신적 이미지는 심리학과 인식론의 영역이고, 언어적 이미지는 문학비평가의 영역이라고 분류했다. 밑첼은 그의 책에서 정신적 이미지와 언어적 이미지에 대해서 분류학상의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밑첼의 이론은 철학적인 관점에서 다루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서 논하는 그림언어와는 거리가 먼 영역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현대 시학’(poetics)에서 비유적 표현과 문자적 표현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이미지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법론은 여기서 말하는 이미지(그림언어)와는 거리가 먼 논의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그의 이론을 더 깊이 다루지 않겠다.


심리학자들이 일곱 가지의 이미지를 분류한 것은 그림언어를 생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에 열거한다. (1) 시각적 이미지 (시각, 밝기, 명료성, 칼라, 동작), (2) 청각적 이미지 (청각), (3) 후각적 이미지 (냄새), (4) 미각적 이미지 (), (5) 촉각적 이미지 (울퉁불퉁함, 온도, 질감), (6) 유기적 이미지 (심장박동, 맥박, 호흡, 소화), (7) 운동감각 (근육의 긴장감, 움직임) 등이다. 그림언어를 관찰 할 때, 이런 분류를 염두에 두면 상황에 맞는 그림언어를 구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히브리 시인에게 설교를 배우다"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