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구법

<대구법 자료모음>

이동원 목사의 설교에서 수구 반복을 통한 또 다른 점강적 강화의 예를 들어보겠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생명이 하나님의 선물이고,

건강이 하나님의 선물이고,

청춘이 하나님의 선물이고,

성취가 하나님의 선물이고,

춤을 출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하나님께서 인생의 부정적인 면을 보여 주시고 깨닫게 해주셨다는 사실입니다.

 

죽음 앞에서 우리는 생명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질병 앞에서 우리는 건강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노쇠 앞에서 우리는 아직 내게 청춘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

눈물을 흘리면서 춤을 출 수 있는 한 시간을 주셨던 것을 하나님 앞에서 감사하게 됩니다.

아무 소리도 할 수 없는 침묵을 경험하면서 우리는 말할 수 있었던 그 순간의 자유를 하나님 앞에 감사하게 됩니다.

시간은 시간 속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2)

 

앞 단락에서는 하나님의 선물이 수구 반복으로 등장하면서 대구를 이룬 콜론 간에 결속시켜주고, 동시에 하나님의 선물이란 말을 반복하면서, 인생에게 주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물이었다는 사실을 더욱 더 선명하게 강화하고 있다. 뒤 단락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수구 반복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여기서 반대어로 구성된 단어의 짝을 통해 그 의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죽음/생명, 질병/건강, 노쇠/청춘, 눈물/, 침묵/말할 수 있음을 대비시키면서, 동시에 수구 반복을 통해 의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하나님의 은혜라는 앞 단락에 사용된 수구를 다시금 반복함으로써, 후렴을 통해 강화시키는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이동원 목사는 점강적 반복을 통한 강화를 탁월하게 구사하기 때문에 그의 설교는 읽는 것보다 들을 때, 수구 반복이 더욱 분명하게 들리면서 심금을 울리는 감동을 자나내게 된다.

 

<>

2) 이동원, 이렇게 삶을 보라, 60-61.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