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구법

<대구법 자료모음>

제잌스 목사는 반복적 대구법 사용의 천재이다. 그의 설교를 들어보면 수많은 반복들을 들을 수 있다. 그의 반복에는 감동과 감화가 넘쳐난다. 제잌스 목사가 왜 당신은 현재의 모습입니까?”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내용 중에 일부를 발취하였다.

 

우리 각자가 우리의 삶 가운데 약한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해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이의 근원을 찾아가는 겁니다.

왜 내가 이와 같은가?

왜 나는 내가 한 이런 행동을 하는가?”

라고 질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왜 그렇게 화를 내는지 알 때까지 . . .

그렇게도 증오심으로 가득 차서 . . .

그렇게도 화를 내고 모질게 되었는지 . . .

우리는 문제를 뛰어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것이 뭔지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왜 내가 교회에서는 성자처럼 행동하고 다윗처럼 찬양을 하면서 뛰다가 집에 와서는 나의 아내와 자식들에게는 야생 고릴라와 같이 행동을 하는가?

왜 나는 대화하는 법을 모를까?

왜 나는 대화를 더 잘 하는 법을 배우려고 하지 않을까?

왜 나는 항상 속에서 분노를 느끼고 있는가?

왜 때로는 일들이 종종 꼬이게 되는가?

왜 나는 일터에서 더 성공을 하지 못하는가?

왜 나는 때때로 우울해지는가?

왜 나는 나의 영적인 삶에 있어서 성장하지 않는가?

왜 나는 주님과의 교제하는 삶을 지속하지 못하는가?

왜 나는 현재의 나인가?

당신 자신의 이력서를 갖고 자신에게 읽어보세요.

당신의 삶을 되돌아보세요.

당신의 삶을 대면해보세요.

왜 당신은 그렇게도 오랫동안 절뚝거리면서 야영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세요.1)

 

위의 예에서 보듯이 제잌스 목사는 강조가 필요한 문장은 한 문장도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 반복하고 또 반복하면서 내용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처음 시작하는 질문도 대구법으로 반복해서 표현하고 있다. “왜 내가 이와 같은가? 왜 나는 내가 한 이런 행동을 하는가?” 그리고 왜 그렇게 화를 내는지에 대한 내용도 두 번 더 반복하면서 강화하고 있다. “그렇게도 증오심으로 가득 차서 . . . 그렇게도 화를 내고 모질게 되었는지 . . .” 이렇게 반복함으로써 화를 내는 모습이 얼마나 강화되는가? 이해할 수 없는 자신의 모습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도 그는 수많은 내용을 열거하면서 왜 나는이란 독특한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이를 수구[首句] 반복이라고 칭한다). 영어 원문을 보면 그가 얼마나 많은 “Why do [don't] I . . .” 혹은 “Why am I . . .”라는 표현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그는 이와 같은 표현을 여덟 번 반복해서 사용하여 강화하고 있다. 이해할 수 없는 나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반복이 만들어 놓은 기가 막힌 강화 강조의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라는 표현도 2인칭 명령형의 문장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반복적 효과를 얻고 있다. 우리말 번역에는 당신이라는 말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반복의 기술은 청중들의 가슴에 진한 감동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에 대해서는 필자의 저서 "히브리 시인에게 설교를 배우다"의 제3부에 나오는 대구법이 감동을 일으키는 원리를 참조하라. 

 

<>

1) T. D. Jakes, "So You Call Yourself a Man?" in T. D. Jakes Speaks to Men (Minneapolis: Bethany House, 1997), 17-18.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