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그림언어

<그림언어 자료모음>

특히 선지서에서 하나님은 우상 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깨우치기 위해서 남편과 아내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알과 아세라, 아스다롯, 밀곰 등 가나안과 주변국의 우상들을 섬김으로 말미암아 타락하게 되었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람난 아내(음녀)의 모습으로 자주 등장한다. 호세아서에서는 하나님께서 선지자 호세아로 하여금 창녀 출신인 고멜과 결혼하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이 고멜과 같이 음란한 백성들임을 깨우친다. 호세아 선지자의 아내 고멜이 바람이 나서 선지자를 떠나 가버리지만 하나님께서 선지자로 하여금 다시 그를 돈으로 사오도록 명하셨는데, 이는 비록 우상숭배로 하나님을 배반한 음란한 아내와 같은 백성들이라고 할지라고 하나님은 여전히 사랑하고 있음을 묘사하고 있다. 또 에스겔서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음녀의 이미지로 설명하고 있는 실례를 보자.

 

(6) 내가 네 곁으로 지나갈 때에 네가 피투성이가 되어 발짓하는 것을 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피투성이라도 살아 있으라 다시 이르기를 너는 피투성이라도 살아 있으라 하고 (7) 내가 너를 들의 풀 같이 많게 하였더니 네가 크게 자라고 심히 아름다우며 유방이 뚜렷하고 네 머리털이 자랐으나 네가 여전히 벌거벗은 알몸이더라 (8) 내가 네 곁으로 지나며 보니 네 때가 사랑을 할 만한 때라 내 옷으로 너를 덮어 벌거벗은 것을 가리고 네게 맹세하고 언약하여 너를 내게 속하게 하였느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9) 내가 물로 네 피를 씻어 없애고 네게 기름을 바르고 (10) 수 놓은 옷을 입히고 물돼지 가죽신을 신기고 가는 베로 두르고 모시로 덧입히고 (11) 패물을 채우고 팔고리를 손목에 끼우고 목걸이를 목에 걸고 (12) 코고리를 코에 달고 귀고리를 귀에 달고 화려한 왕관을 머리에 씌웠나니 (13) 이와 같이 네가 금, 은으로 장식하고 가는 베와 모시와 수놓은 것을 입으며 또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음으로 극히 곱고 형통하여 왕후의 지위에 올랐느니라 (14) 네 화려함으로 말미암아 네 명성이 이방인 중에 퍼졌음은 내가 네게 입힌 영화로 네 화려함이 온전함이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5) 그러나 네가 네 화려함을 믿고 네 명성을 가지고 행음하되 지나가는 모든 자와 더불어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네 몸이 그들의 것이 되도다 (16) 네가 네 의복을 가지고 너를 위하여 각색으로 산당을 꾸미고 거기에서 행음하였나니 이런 일은 전무후무하니라(16:6-16).

 

여기 나오는 피투성이가 되어 발짓하는 아기를 살린 모습은 버림당한 것과 같은 믿음의 족장을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그림언어이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한없는 복을 내려주셔서 아름다운 처녀의 모습으로 성장한 모습과 그와 언약을 맺고 아내로 삼는 모습을 또한 그리고 있다(8).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아름답게 양육하셔서 언약을 맺고 자신의 아내로 삼았다는 뜻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수많은 장식품을 달아주고 그에게 복을 내려 왕후의 자리까지 올라간다. 여기 왕후의 자리는 하늘 황제인 하나님의 아내가 된 모습을 그리는 그림언어이다. 그런데 이렇게 복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길거리에 지나가는 모든 자들과 행음을 하게 된다. 이는 문자적인 음행이 아니라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민족적인 우상숭배의 죄악을 가리키는 그림언어이다. 하나님의 아내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로 말미암아 이렇게 타락한 음녀가 되어버린 이미지로 선지서에 자주 나온다. 이는 아내가 바람나서 속이 끓고 애가 타는 남편의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상을 드러내고 회개를 촉구하는 그림언어이다.

성경에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현시대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언어들이 많다. 자연에서 온 그림언어들도 상당부분 그대로 쓸 수 있다. 성경이 쓰인 시대와 우리가 공유하는 그런 자연속의 그림언어들은 언제든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성경 속의 그림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자료를 추천하라면, 성경 이미지 사전일 것이다. 성경에 나오는 거의 모든 그림언어들을 가나다순으로 열거하였기 때문에 성경에 나오는 그림언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또 그 의미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