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그림언어

<그림언어 자료모음>


예레미야 선지자도 여러 곳에서 상징적 행동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예레미야가 유브라데 강가에 베 띠를 숨겼다가 후일에 다시 찾으니 쓸 수 없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유다의 교만을 썩게 만들어 다시는 쓸 수 없게 된 것을 보이는 상징적 행동이다(13:1-11). 예레미야가 이 상징적인 행동을 보이기 위해서 얼마나 먼 거리를 두 번씩 갔다가 왔는가! 예레미야가 토기장이의 옹기를 사서 흰놈의 아들의 골짜기에서 깨뜨리는 행동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백성들을 이들의 죄악 때문에 완전히 깨뜨릴 것을 보이는 상징적 행동이다(19:1-13). 예레미야가 숙부의 아들 하나멜의 아나돗 밭을 샀는데, 이는 포로들이 귀환하여 후일에 이스라엘 땅에서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될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행동이다(32:6-15). 예레미야 27장에는 선지자가 하나님의 명령으로 더 극단적인 상징적 행동을 한다.

 

(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내게 말씀하시되 너는 줄과 멍에를 만들어 네 목에 걸고 (3) 유다의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도 그것을 주어 에돔의 왕과 모압의 왕과 암몬 자손의 왕과 두로의 왕과 시돈의 왕에게 보내며 (4) 그들에게 명령하여 그들의 주에게 말하게 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너희의 주에게 이같이 전하라... (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 목으로 바벨론의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는 백성과 나라는 내가 그들이 멸망하기까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 민족을 벌하리라(27:2-8).

 

예레미야 선지자가 줄과 멍에를 만들어 목에 걸고 유다의 왕 시드기야를 만나러 온 에돔, 모압, 암몬, 두로, 시돈 왕의 사신들에게 그들의 왕에게 전하라고 주는 메시지이다. 사신들 앞에 소처럼 목에 멍에와 줄을 메고 있는 선지자의 모습이 어떠해 보이겠는가? 아마 많은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지자는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순종하고 목에 줄과 멍에를 메고 메시지를 전한다. 선지자 자신의 모습처럼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면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멸망하리라고 전한다. 그냥 단순히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라고 전하는 것보다 선지자 자신이 목에 멍에를 메고 전할 때 말씀 전파의 효과 면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었을 것이다. 상징적 행동은 살아있는 그림언어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서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녀야 했다. 얼마나 부끄러운 모습인가? 선지자로 하여금 이런 행동을 하게 한 것은 메시지를 받는 사람들이 이런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뜻을 전하기 위해서였다.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종 이사야가 삼 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며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징조와 예표가 되었느니라 (4)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니 (5) 그들이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20:3-5).

 

선지자가 어느 나라를 위해서 이런 부끄러운 상징적 행동을 했는가?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서 한 것이 아니다. 이방인들인 애굽과 구스를 위해서 이런 상징적 행동을 했다. 그것도 삼년씩이나 볼기까지 드러내고 다니는 모습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웠겠는가? 애굽과 구스의 포로들이 앗수르 왕에게 사로잡혀 갈 때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과 벗은 발로 엉덩이까지 드러내놓고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을 보인 행동 언어이다. 선지자가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이런 부끄러운 행동까지 했다면, 설교자가 메시지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 과감한 상징적인 행동을 하지 못할 이유가 있겠는가?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