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6 16:44
네 악이 너를 징계하겠고
네 반역이 너를 책망할 것이라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버림과
네 속에 나를 경외함이 없는 것이
악이요 고통인 줄 알라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렘 2:19).
‘악’은 인격이 없는 실체이다. 악이 어떻게 사람을 징계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네 악이 너를 징계하겠고”라고 표현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악이 하나의 인격체로 변화되어 그들을 징계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반역’도 마찬가지이다. 반역은 인격이 없는 실체인데, 이에 인격을 부여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책망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렇게 의인법을 사용함으로써 무인격체가 살아나서 마치 징계하고 책망하는 듯한 생명력 있는 언어로 새롭게 태어난다.
(26) 그러므로 내가 네 치마를 네 얼굴에까지 들춰서
네 수치를 드러내리라
(27) 내가 너의 간음과 사악한 소리와
들의 작은 산 위에서 네가 행한 음란과 음행과 가증한 것을
보았노라
화 있을진저 예루살렘이여
네가 얼마나 오랜 후에야 정결하게 되겠느냐
하시니라(렘 13:26-27).
이 말씀은 남 유다를 치마 입은 여인의 모습으로 의인법을 써서 묘사하고 있고, 유다의 여러 가지 우상숭배를 간음하는 음란한 여인으로 묘사하고 있다. 유다나 예루살렘은 유다 백성을 가리키는 또 다른 환유법에 속한다. 그런데 이렇게 환유법을 사용함으로써 유다나 예루살렘은 백성이 아니라 국가를 나타내기 때문에 무인격적인 것이다. 무인격적인 유다가 치마를 입고 있는 모습은 문자적으로는 불가능한 표현이다. 이는 오직 의인법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치마 입은 여인의 치마를 얼굴까지 들추는 것은 여인에게는 정말 큰 수치이다. 유다가 이렇게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을 의인법을 사용하여 예언하고 있다. 유다라는 국가 자체가 간음, 음란, 음행을 행할 수 없다. 이도 역시 유다를 음란한 여인으로 비유하는 의인법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하다. 이들이 계속해서 범하는 우상숭배의 죄악을 음행하는 여인이란 의인법을 사용하여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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