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성경해석자료

<성경해석자료>

AdeleBerlin, The dynamics of biblical parallelism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85).


지금까지 대구법 연구는 의미론적인 접근을 시도했다면, 벌린이 등장하면서 대구법 연구에 크게 기여한 점은 그녀가 로만 제이콥슨(Roman Jakobson)의 영향을 받아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대구법을 접근한 것이다.

물론 언어학적 접근은 벌린이 처음 시도한 것은 아니다. 벌린의 연구가 나오기 전에 콜린스(T. Collins), 겔러(S. Geller), 그린스타인(E. Greenstein), 오코너(M. O’Connor) 등의 선행 연구가 있었다.

그런데 벌린은 이들 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가장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대구법 이론을 완성한데, 그의 기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벌린은 대구법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의미론적 관점, 문법적 관점(형태론적 대구법, 통사론적 대구법), 음성학적 관점을 모두 포함한 포괄적인 대구법 이론을 완성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설교의 관점에서 벌린이 크게 기여한 점은 이전의 연구가 주로 대구의 짝을 이루는 시행을 연구의 기본 단위로 삼았다면, 벌린은 제이콥슨의 이론을 받아들여 시행을 뛰어넘어 수미상관법과 같은 거시적인 대구법뿐만 아니라 텍스트 전체에서 대구법을 관찰하는 거시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미시적인 관점에서 어휘의 짝이나 형태론적 대구법을 연구함으로써 정말 미세한 단위의 대구법 연구에도 또한 크게 기여하였다.

벌린은 언어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대구법을 문법적 양상, 어휘적-의미론적 양상, 음성학적 양상 등 세 가지로 분류하여 어휘의 레벨과 시행/절의 레벨에서 연구를 시도하였다. 문법적 양상의 대구법은 형태론적 대구법과 통사론적 대구법으로 구분하여 다루고 있고, 어휘적-의미론적 양상의 대구법은 어휘의 짝과 시행간의 의미의 관계의 관점에서 대구법을 다루고 있고, 음성학적 양상의 대구법은 음성의 짝과 시행 간의 음성학적 동등성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벌린은 콜론 간의 평행을 이루는 대구법 자체뿐만 아니라 어휘나 구절의 병렬(juxtaposition)관계와 연어(連語; collocation)관계까지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대구법을 사용하고 있다.

("히브리 시에서 배우는 설교 수사법"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