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성경해석자료

<성경해석자료>

Robert Alter, The Art of Biblical Poetry (New York: Basic Books, 1985).


무엇보다 설교학적 관점에서 보면 올터의 가장 큰 기여는 히브리 시의 강화의 원리를 발견한 점이다. 그는 대구를 이루는 시행 내에서 두 번째 콜론이 첫 번째 콜론보다 어떤 방식으로 강화하는가를 밝혀냈다. 그는 구체화를 통한 강화, 초점화를 통한 강화, 이미지를 사용한 강화, 극화를 통한 강화, 과장법을 통한 강화, 직유나 은유를 통한 강화, 점강적 반복을 통한 강화 등 다양한 강화의 원리를 밝혀냈다.


올터는 쿠걸의 약점들을 잘 보완하였다. 쿠걸이 시와 산문을 구분하길 거부한데 대한 신랄한 비평을 가했고, 분명히 산문체와 구분이 되는 시문체가 존재함을 인정했다. 시문체의 특성은 바로 대구법과 생략법의 빈번한 사용이 핵심적인 관건이라고 보았다.


벌린의 올터에 대한 비판과는 달리 올터는 이미 의미론적 대구법뿐만 아니라, 통사론적 대구법과 음성학적 대구법의 존재도 관측했다. 이 점에 있어서 그의 관점은 쿠걸의 관점보다 진일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사론적 대구법이나 음성학적 대구법에 대한 연구를 벌린처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지는 못했다. 그리고 쿠걸보다 대구법을 정의하는데 더욱 더 정확성을 기했다. 그는 쿠걸의 강화, 강조의 원리는 수용하였지만, 대구법에서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의미론적 대구 관계임을 견지하고 있다.


("히브리 시에서 배우는 설교 수사법"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