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성경해석자료

<성경해석자료>

James Kugel, The idea of biblical poetry: parallelism and its history (New Haven; New York; London: Yale Univ. Press, 1981).


설교의 관점에서 대구법 이해에 혁명적인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은 것은 쿠걸의 대구법 이론이다. 1981년도에 발간된 성경적 시의 개념: 대구법과 이의 역사는 대구법의 새로운 이해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쿠걸은 대구법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B가 분명히 A와 연속성을 지니면서, 효과와 구체성에 있어서 A를 뛰어넘는 시행들이 적지 않게 있다. 그리고 이는 고대 히브리 청중 혹은 독자가 모든 본문에 대해 갖는 기대와 일치한다. 그의 귀는 “A가 그러니, 게다가 더한 것은 B도 그렇다라고 듣는데 익숙해져 있다. 이는 BA에 연결되어 있고, 이와 뭔가를 공유하고 있지만, 단순히 반복해서 말하는 것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쿠걸의 대구법 이론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A가 그런데, 그보다 더한 것은 B이다”(“A is so, and what’s more, B”)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한 발견이 대구법의 이해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설교에 나타나는 반복이 어떻게 감동과 감화를 일으키는지 그 이유를 밝히는 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사실 성경에 시로 쓰인 본문을 분석해 보면 많은 경우에 B가 의미를 구체화하거나 이미지를 사용하여 강조하거나 과장법을 사용하여 강조하거나 점증적 반복을 통해 강조를 하거나 하여 의미를 더욱 강조, 강화, 고조시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히브리 시에서 배우는 설교 수사법"에서 발췌)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