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의 설립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 교회의 위기는 설교 강단의 위기입니다. 어느 신학자가 말한 대로 산문적이고 사육된 언어,’ ‘케케묵은 진부한 언어가 문제입니다. 본 연구소는 바로 이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바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감사한 것은 20세기 후반 성경해석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자료, 양식, 편집비평의 관심에서 수사, 내러티브, 문학비평으로 관심이 기울어졌고, 이들의 연구결과는 설교자들에게 유용한 도구들이 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성경해석학 방법론에서 나온 유익한 점들을 설교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1. 구약성경의 히브리 시인들이 사용했던 수사기법들을 설교에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2. 구약성경의 히브리 내러티브의 수사기법들을 설교에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3. 고전수사학의 영향으로 최근 성서학계에서 수사비평 방법론이 새로운 조명을 받고 있는데, 이는 설교에 유익한 점들이 많습니다. 이들 방법론의 강점들을 설교에 도입하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4. 설교학자들이 사용하는 본문 분석방법론을 성경해석에 도입하여, 설교자를 위한 성경해석방법론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c) 2015 Jinkyu Kim, Institute for Biblical Interpretation & Preaching, 성경해석과 설교 연구소;

Phone: 041-550-2078; email: pjkk9191@gmail.com